BTCUSDT 선물 $100 Challenge -7 , -$63.76 손실

직전계좌 = $143.97
현재계좌 = $194.81

BTCUSDT 선물 +$39.4 수익(현재포지션 -Short)

이전 시나리오: 저항선에 대한 Try가 지속되고 있다. Long position을 생각하고 있다.

실제 매매 : Long position 구축 후 다음날 익절

다음 시나리오 : 저항선 근처까지 올라와서 Short position 구축. 횡보 or 이전 지지선까지 밀릴 것 같다.

  • BTCUSDT 선물 15분차트
  • BTCUSDT 선물 실제 매매

1번째 거래. 7시간동안 들고 있던 Short 포지션을 짧게 익절했다. 이 포지션을 구축한 이유는 바닥 다지기를 한번 더 할 것 같아서였다. 사실 바닥 다지기를 한번 했는데 빠르게 지나가버렸고 나는 다음 기회를 기다리고 있다가 계속되는 횡보 때문에 그냥 Long으로 포지션을 변경 후 Stop loss를 걸어두었다.

내가 Long 포지션을 구축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큰 하락이 나왔고 내 Long 포지션은 스탑로스에 종료되었고, 이때 당시 이전 매일지를 쓰고 있는 상황에서 나는 급히 Short 포지션을 구축했다. 가격이 하락의 반 정도 올라왔을 때 Short 포지션을 더 늘렸고, 내 예상과 다르게 큰 상승이 나왔다.

큰 상승이 나온 후 나는 저항선에 맞고 떨어지기를 기다렸지만, 저항선을 아주 가볍게 한번에 뚫어버렸고, 내 손실은 두배로 커졌다. 저항선을 뚫은 봉이 완성되었을 때, 나는 인정하고 손절을 하였다.

과거 차트를 보면 이때 했어야 했는데, 이런 말이 쉽게 나온다. 하지만 실천하기란 무척 어려웠고, 결국 손실을 더 크게 키웠다. 내 원칙 중 하나는 봉이 완성될 때 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지켜본 후 행동하자이다. 난 그 원칙을 지키려고 노력했고, 그 원칙을 지키면서 발생한 손실은 내가 감당해야 될 부분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내가 이 매매에서 잘못한 점은, 1분봉 상에서 큰 하락이 나왔을 때, 포지션을 점점 늘렸다는 점이다. 포지션을 늘렸다는 건 난 Short로 확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매매일지엔 분명 한번 더 저항을 터치할 것 같아서 Long으로 본다고 적어놓았는데도 말이다. 짧은 순간에 Short로 확신하고 크게 베팅했고, 그 베팅 결과는 내가 17일동안 쌓은 수익의 절반을 가져가버렸다.

손실을 봤다는 사실 자체에는 멘탈이 크게 흔들리지 않았다. 최악은 이 거래 이후부터였다.

Long 으로 시나리오를 생각했음에도 불구하고 Long position 구축 후 짧게 익절했지만 이내 생각을 바꾸고 살짝은 내려갈 것 같아서 $200 아래에 Long 포지션 주문을 넣어두고 잠들었다. 다음날 깨보니 매수 체결은 되지 않았고 시장은 3%올라있었다. 이때부터 가슴이 답답하고 어제 그냥 200달러 아래에 포지션을 구축하지 말고 그냥 확실히 구축하고 잠들 걸 이라는 후회가 밀려왔다. 그냥 잤으면 모를까 Long으로 생각하고 Long 포지션 매수까지 시도했는데 욕심 때문에 살짝 밑에서 사려다가 그냥 올라가버린 걸 본 다음 날은 정말 심적으로 힘들었다. 그래서 충동적으로 Long 포지션을 또 잡고 가격이 내려가자 못견디고 손절 해 버렸다. 컴퓨터를 켜고 저항과 지지를 확인하지 않고, 그냥 핸드폰으로 매매한 건 덤이다.

토요일은 데이트가 있어서 내색은 안했지만, 아침의 일을 생각할 때 마다 가슴이 답답하고 상실감이 몰려왔다.
마음에 여유가 생길려하면 핸드폰을 켜 차트를 보게 되었고, 생각 없이 Long 포지션을 구축했다가 하락할 때 정리했다.
놀다가 다시 켜보니 정리 후 다시 큰 상승이 나온 상항이었고 비슷한 뇌동매매를 계속 반복하다가 손실만 보게 되었다.

오늘은 카페에서 책을 읽고 있었는데 책에 집중이 잘 되지 않았다. 그러던 중 포지션을 몇변 또 변경했고 손실이 쌓였다.
지금까지 신중하게 매매하며 쌓아올린 수익이 거의 다 날아갔고, 다시 거의 원점에서 시작하게 되었다.

  • BTCUSDT 선물 잘한 점

큰 상승이 왔을 당시에 손실이 큰 상황에서 어찌되었든 손절한 점. 손실이 크다는 이유로 하락하길 기도하며 그대로 잠들었으면 다음날 이 계좌는 사라졌을 것이다.

  • BTCUSDT 선물 못한 점

내가 생각한 포지션과 반대로 갈 때 더 크게 베팅했다. 베팅한 것 자체는 시도해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근데 문제는 베팅을 크게 했다는 점이다. 그리고 손절 할 기회가 있었음에도 저항을 맞고 떨어지길 바라며 계속 기다렸다. 포지션을 다시 잡는 한이 있더라도 자르는게 맞았다.

  • 교훈

큰 손실을 보고 난 후에는 매매를 쉬자

Stop loss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자. 나는 기준을 다시 잡을 필요가 있다.

내가 어떤 매매에 적합한 지 다시 생각해보자.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