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ypto Trading Journals #5 -$5.57 손실

Crypto Trading Journals 매매일기

멘탈이 많이 깨진다. 매매를 못하는 건 그렇다 치고, 세워놓은 원칙도 지키기가 너무 어렵다.
오늘은 꽤 괜찮았었다. 큰 손절을 하기 전 까지는. STORJ 떨어지는 와중에 한번 반등 줄 것 같아서 Long 포지션을 구축했는데, 계속 떨어져서 결국 손절하고 나왔다. 그냥 가만히 Short 잡고 있었으면 될걸 괜히 스위칭 했다가 큰 손실이 났다.
그럼 손절을 하면 되는데, 손이 가질 않았다. 열심히 매매해서 번 수익이 다 날아간다고 생각하니 손절이 너무 하기 싫었다.
평단가 까지 오르길 기대하지말고, 희망을 가지지 말고 빨리 잘라내고 다음 포지션을 생각해야되는데, 이게 참 어렵다.


그리고, 지키는 매매를 해야 되는데, 말처럼 쉽지가 않다.
멘탈이 다 깨져서 비트캐시에 도박을 걸었다. 30배로 Short을 잡았고, 전고점을 돌파하면 자동으로 청산이다.
청산되게 되면 25번 기회중 4번째다. 이제는 솔직히 내가 25번 기회를 다 채울수나 있을까 싶다. 중간에 포기하지 않을까?
손절하고 보면 분명 잘한 손절도 있는데, 못한 손절도 많다. 손절이 너무너무 어렵다.

더 어려운 건, 스캘핑을 안되더라도 계속 해야될지 아니면 그냥 그만두고 긴 호흡으로 매매하는 걸 다시 연습해야 될지 모르겠다는 것이다. 트레이딩은 내 자신으로부터 배우는 것이라 했는데, 난 배우는게 없는 것 같다. 그래서 너무 괴롭다.
하지만 포기하긴 싫다. 그래서 20만원 x 25회는 끝까지 진행해 볼 것이다.

Crypto Trading Journals 트레이딩 데이터 06/28

Crypto Trading Journals 트레이딩 데이터 06/29

Crypto Trading Journals 매매방식

차트 상에서 지지와 저항을 찾고, 지지와 저항 근처에서 매수나 매도 후 수익화.

Crypto Trading Journals 매매복기

포지션을 잡고 길게 가는게 너무 어렵다. 꼭 내가 포지션을 잡고 있으면 평단가를 위협한다. 수익 많이 보고 있다가도 다시 평단가를 위협하니 무서워서 빼게 되고, 지나고보면 내가 판단한 방향이 맞았는데 3분만 더 들고 있으면 큰 수익인데, 그걸 놓치는 경우도 많고, 멘탈이 너무 많이 깨진다.

그냥 들고가면 수익인데, 수익을 줫다가 뺏는 경우가 너무 많으니, 익절을 자주 하게 된다. 익절은 항상 옳지만, 문제는 익절하고 나면 관점이 바뀐다는 것이다. 정말 답답하다. 뭔가 꽉 막힌 것 같다.

포지션을 하도 자주 잡고 바꾸니, 왜 들어갔는지, 익절가는 얼마인지 청산가는 얼마인지 고려햘 겨를이 없다. 제일 답답한 부분은 이렇게 해서 과연 발전을 할 수 있을까 라는 것이다. 난 태생적으로 인내심이 강한 편이다. 그래서 고생을 하더라도 끝이 보인다면 얼마든지 견딜 수 있다. 그런데 이건 끝이 안보인다. 어떤 기준을 잡고 매매를 해야 될지 모르겠다. 점점 홀짝맞추기가 되어간다.

Crypto Trading 내가 파악한 문제점

  1. 익절하지 않고 버티다가 수익을 반납한 사례가 꽤 많다.
  2. 손절을 너무너무 못한다. 결정적일 때 망설인다.
    *이건 많이 고쳐졌다. 최소한 손절 자체를 예전보단 많이 망설이진 않는다.
  3. 스캘핑을 하고 싶어 하는데, 막상 해보면 수수료가 더 나간다. 이 말인 즉슨, 자리를 엉뚱한 곳에서 찾는다는 뜻인것 같다.
  4. 포지션을 잡고 불안해서 잦은 매매를 한다. 결국은 홀짝 매매가 되어버린다.
  5. 포지션을 나누지 않고 한번에 들어간다. 이렇게 하려면 손절이 빨라야 하는데, 그것도 쉽지 않다.

Crypto Trading 잘한 점

  1. 데이터로 객관적인 분석 후 매매법 개선 시도를 진행 중인 것.

Crypto Trading 개선할 점

  1. 매매가 너무 잦다 = 방향을 그냥 홀짝으로 때려 맞춘다
  2. 지지라인과 저항 라인 개념은 이해하지만, 이 개념을 이해했는지 확인이 안된다.
  3. 스캘핑을 지향하는데, 성적이 나지 않는다. 몇번 더 시도해보고 이 매매법은 접을지, 아니면 좀 더 연습해볼지 고민을 해 봐야 한다.
  4. 포지션을 진입할 때 근거가 빈약하다.

지켜야 할 원칙

  • 손절에 대한 기준 확립.
  • 물타기X
  • 복구할 시드는 남겨두기(최대 총 시드의 절반만 거래하기)
  • 얼마를 먹을지 생각하지 말고 얼마를 잃을지 먼저 생각해보기
  • 20만원씩 500만원까지만 연습해보기. 현재(60/500)

Leave a Reply